욕실천장시공 워커 꾸숨의 블로그

인삼 12가지 효능, 부작용, 체질 쉽게 알아보기 본문

노후 준비

인삼 12가지 효능, 부작용, 체질 쉽게 알아보기

ggusoom 2023. 10. 9. 10:00
반응형

기운이 없을 때 찾게 되는 약으로 먼저 떠올리는 게 인삼일 거 같습니다. 여름이면 인삼은 삼계탕과 함께 몸보신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에게 도움을 많이 준 인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삼의 효능, 부작용, 체질

 

인삼

인삼의 정의

 

인삼은 두릅나뭇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약용식물로 재배되고 약용하는 뿌리가 사람처럼 생겨서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인삼의 효능은 무엇보다 대보 원기, 익기로 즉 원기를 크게 보충해 주고 기를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인삼은 우리 몸을 구성하고 생명 활동을 유지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고 오장을 두루 보충하고 면역 기능을 강하게 해줍니다.

 

 


인삼의 효능

응급 상황에서의 인삼의 효능

• 기를 보강해 주는 힘이 강하여 인삼 한기만을 달인 독삼탕을 중병을 앓거나 만성질환을 오래 앓거나 대량 출혈 후에 쇠약하여 탈진 상태로 식은땀을 흘리고 팔다리가 싸늘하며 맥이 가늘고 약할때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부자를 추가하여 달이게 되면 삼부탕이 되는데 양기를 돌아오게 하고 기사회생의 보약이 되기도 했습니다.

 심장의 양기를 북돋아주기때문에 저혈압의 치료에도 활용이 됐습니다.

 

과로, 추위, 더위에 좋은 인삼의 효능

 따뜻한 성질로서 몸의 양기를 넣어주어 추위를 이길 수 있게 해줍니다.

 여름철 음식에도 많이 들어가는 인삼은 더위를 이길 수 있게 해주는데 더위로 인해 원기를 상했을 때 기운을 차리게 할 뿐 아니라 일사병의 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피로 회복에도 좋은 인삼은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시험 결과에서 9주 동안 인삼을 투여했더니 운동 후에 생기는 혈중 젖산 축적량이 감사했으며 근육 통증과 현기증을 완화시키는 등 뚜렷한 효과를 보였습니다.

 

혈을 보충해 주는 인삼의 효능

 한나라의 명의 장중경은 '혈은 스스로 생겨날 수 없고 모름지기 양기를 생하게 하는 약을 얻어야 생겨나는 것으로 양이 생겨야 음이 생겨날 수 있으니, 혈이 왕성해진다'고 했습니다.

 기는 양에 속하고 혈은 음에 속하는 것입니다. 서양 의학에도 인삼은 조혈 기능을 자극하여 혈구 생산을 증가시킨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면역 기능 개선에서의 인삼

 인삼은 감기나 독감을 비롯해 질병에 대한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는 건 다 아는 사실입니다.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침범하는 곳은 정기가 허약한 상태기 때문에 인삼이 원기를 크게 보충을 해줍니다.

 한의학 문헌에는 인삼을 제사기라 하여 사기를 없애준다고 나와 있습니다.

 인삼은 백혈구의 탐식능과 면역세포 가운데 자연살해세포의 활성, T세포의 수를 증강시키는걸로 밝혀졌습니다.

 

성인병을 치료하고 예방해주는 효과

 혈맥을 잘 소통시키는 통창 혈맥의 효능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을 잘되고 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해 주고 치료하는 효과를 가지고있습니다.

 동물실험에서 고지방 식이로 고지혈증을 유도한 흰쥐에 인삼을 투여했더니 혈중 콜레스테롤이 떨어졌으며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주는 거로 밝혀졌습니다.

 인삼은 지소갈의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당뇨병 치료에도 효과가 있으며 인슐린 분비와 생합성을 촉진하여 혈당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한 임상 실험에서 혈당과 당화 헤모글로빈을 개선시키는 것로 나타났으며, 비만으로 인해 혈당 조절 기능이 약해진 당뇨병 환자에게 인삼 분말을 3개월 투여한 결과 혈당이 저하되었고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이 개선되었습니다.

 

성기능 개선의 효과

 양위의 치료에 활용되어 온 만큼 훌륭한 정력제로 손색이 없었으며 불임에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한의학에서 만성 쇠약성 질병을 오로 칠성이라고 했는데 인삼이 주요한 치료제로 쓰여왔었습니다.

 서양 의학적으로는 인삼의 주성분인 진세노사이드가 음경에서 산화질소의 생성을 촉진하여 혈관 확장의 중요 인자인 사이클릭의 생합성이 촉진됨으로써 혈관 평활근이 확장되어 혈액 유입을 증가시켜 발기가 잘되게 합니다.

 동물실험에서는 성선을 자극하고 성신경에 대한 흥분 작용이 나타났으며 정낭과 난소 증량을 증대시켜 정자 수를 증가시켰으며 정자의 활동을 활발하게 나타내는 걸로 되어있습니다.

 

소화기능 개선의 효과

 위장의 양기를 도와 뱃속을 따뜻하게 하여 소화를 잘되게 하고 입맛을 좋게 해줍니다.

 위와 장이 차가운 것은 물론이고 설사, 이질, 곽란 및 구토 등을 치료하고 위궤양과 위암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의 성장을 억제하여 위궤양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간, 폐기능의 개선 효과

 인삼은 간 기능을 도와 독성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동물실험에서도 각종 독성 물질에 의한 손상에서 보호하는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주독을 제거함으로로서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폐의 기가 허약한 것을 보강해 기운을 끌어올려 주고 천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고 폐의 기가 촉박하고 숨이 차며 짧은 것을 치료하고 천식을 멎게 해줍니다.

 

스트레스 해소의 효과

 인삼은 안정신, 정혼백, 영심의 효능이 있어 정신을 안정되게 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력을 증강시켜주고 신경쇠약을 치료하는데, 중추신경계 흥분과 억제를 조절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익지 효능이 있어 지혜를 돕는다고 하여 뇌의 활동이 촉진되어 기억력을 증강해 주므로 인삼을 먹게 되면 총명해지게 됩니다.

 

항바이러스, 항균의 효과

 인삼은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등에 대한 억제 작용을 나타냅니다.

 에이즈를 일으키는 HIV에 감염된 사람에게 인삼을 투여한 결과 면역세포가 증가하면서 에이즈 발병이 억제되는 것으로 보고됬으며, 에이즈 치료 약 장기 복용에 의한 내성 유전자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인삼의 항암 효과

 인삼은 부정배본효능으로 면역 기능을 높여주어 항암 효과를 나타냅니다.

 주로 비와 폐에 작용하므로 위암과 폐암 등에 효과적이고 그 밖에도 간암, 대장암, 난소암, 백혈병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암 수술 후 회복기에 있거나 방사선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인삼의 항암효과는 사포닌 성분과 다당체 성분이 DNA 손상을 보호해 주고 항염증 효과와 항산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인삼의 항산화 작용

 성인병과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는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삼의 페놀 성분이 지질 과산화를 억제하며 활성산소를 소거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포닌 성분은 혈관내피세포의 산화적 손상에 대한 방어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고 이런 효과는 활성산소의 하나인 초과 산화물 음이 온기를 분해하는 효소인 SOD의 활성을 증가시켜 나타나는 거로 밝혀졌습니다.


 

인삼의 부작용

• 인삼이 몸에 맞지 않는 경우 몸이 뜨겁거나 기가 왕성하여 맥박이 지나치게 힘차거나 찬물을 즐겨 마시고 소변량이 적고 대변이 굳은 사람은 맞지 않습니다.

 알레르기, 아토피에 맞지 않으며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도 열이 올라 혈압이 오를 수 있습니다.

 더위를 많이 타거나 편도선이 잘 붓고 코피를 잘 흘리는 학생들에게 금해야 합니다.

 머리가 좋아지라고 홍삼을 먹이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머리에 열을 올려 머리가 맑아지지 않고 두통에 시달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인삼의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과민 반응은 홍조, 피부 가려움증, 복통, 설사, 두통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흥분 반응은 정신 흥분, 성욕 항진, 경도의 불안, 가슴 두근거림, 혈압 상승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출혈 반응은 코피, 빈혈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열이 많은 경우 장기 섭취 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슴속에 열이 맺혀 답답해지고 심장이 많이 뛰며, 입이 마르고 눈이 충혈됩니다.


인삼의 체질

 열이 있는 체질에는 맞지 않으며 냉한 체질에 맞습니다. 

 사상체질로 보면 소양인에게는 맞지 않으며 몸이 마르면서 손발이 차갑고 추위는 많이 타고 위장 기능이 약한 소음인에게 적합합니다.

 열이 있어도 인삼을 섭취해도 괜찮습니다. 열이 있지만 인삼을 섭취해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몸에 나쁜 기운이 많아서 열이 생긴 것은 아니고 몸이 허약해서 열이 생긴 경우, 그중에서 음기가 허약해서 생긴 열에는 쓰면 안 되며 양기가 허약해서 생긴 열인 경우 만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